결혼 때 사용하던 전기밥솥이 수명이 다 되어 밥솥을 새롭게 구입하려고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했다. 얼마 전 전기밥솥에서도 유해물질이 대량 함유되어 건강을 헤친다는 보도를 보면서 매일 밥을 불에 지어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하고자 했으나 편리함이 낳은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해 결국 밥솥을 사기로 했다.

 

 그런데 막상 밥솥을 사려고 하니 제조사도 종류도 너무 많아 어떤 것을 구매해야 할지 도무지 감이 오질 않았다. 한참을 헤매고 며칠을 고민한 끝에 쿠쿠 압력밥솥을 사게 되었다.

 물론 쿠쿠가 최고의 브랜드는 아닐 테지만 선택의 폭을 좁히기 위해 쿠쿠를 선택했다.

(여기서 제품 선택에 있어 브랜드 가치가 얼마나 큰지를 또 한번 실감했다.)

 막상 쿠쿠를 선택하고 나니 쿠쿠 제품만 무려 460개가 넘게 있었다

 

무슨 종류가 그렇게나 많은지....

 

 

여하튼 그 수많은 제품 중에서 한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것에도 많은 공부(?)가 필요했다.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가격비교 싸이트에도 들어가보고, 생전 안보던 홈쇼핑 특별전도 관찰하고, 제조사에도 방문했지만 소비자를 혼란케 하는 정보들로 더 머리가 아팠다. 한참을 헤맨 후에야 밥솥에 대한 정보를 나름대로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나름대로 얻은 정보들을 가지고 밥솥의 선택 기준을 정리해보면....

 

첫째, 몇 인용인지를 먼저 결정한다.

 

자녀가 있는 집에서는 보통 10인용을 선택하는 것 같다. 신혼부부는 5~6인용이나 7~8인용도 무난할 듯... 같은 모델이지만 용량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난다. (가격비교싸이트에서 가격때문에 현혹되는 것도 이것때문)

 

 

둘째, 일반 압력밥솥으로 할 것인지, IH압력밥솥으로 할 지 결정한다.

요즘은 전기보온밥솥이나 마이콤방식은 거의 잘 사용하지 않는다.

압력밥솥은 바닥에서 열을 전달하는 데 비해, IH방식은 위아래, 좌우 골고루 열을 전달하는 진화된 방식이다. (홈쇼핑이나 쇼핑싸이트에서 지나치게 싸게 나오는 밥솥은 겉모양은 IH와 같은데, 실제론 일반 압력밥솥이다.)

 

  

셋째, 내솥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제일 중요하다)

 디자인은 화려하나 초특가에 나왔다면 확인해보라. 내솥이 어떤지를... 쿠쿠의 경우 내솥은 일반적인 코팅내솥과 황금동, Xwall, 일품석으로 나뉜다. 황금동의 경우 일반적으로 열전도율이 높은 동에다가 열반사율을 높인 금을 더해 열전도율을 더 높인 제품이다. 거기에 한단계 업데이트 된 것이 Xwall 코팅인데, Xwall은 고열, 고압 스팀에도 견딜 수 있으며 수천 번의 요리와 세척 등 강한 자극에도 마모가 없고 어떤 세제에도 쉽게 벗겨지지 않으며 양념과 염분에도 잘 부식되지 않는 강력한 코팅기법이란다.(제조사의 말이지만...)

 


Xwall코팅
은 마블코팅과 샤인코팅으로 또 나뉜다. (여기서 가격차가 나는 것이다. 싼게 비지떡....)

마블코팅은 내솥에 밥이 들러붙는 성질이 있는데, 이 부분을 방지한 것이 샤인 코팅이다.

다시 말해 Xwall 샤인 코팅 Xwall 마블 코팅보다 업그레이드 된 코팅기법이다

유관으로 봤을 때 Xwall 샤인 코팅은 금색으로 한겹 더 코팅이 되어 있으며, Xwall 마블 코팅은 까만 바탕에 금색 점이 찍혀져 있는 모양이다. 마지막 일품석은 제아무리 Xwall이라도 벗겨지기 마련이라는 점. 그러면 유해 화학물질이 나올 수 밖에 결국 자연에 가장 근접한 돌로 만든 내솥이 일품석이라는 제품인데, 면역력을 높이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곱돌로 만들었단다이 정도쯤 되니 가격은 제일 비싸겠지?

 

재밌는 사실은 일반내솥 중에도 Xwall방식을 사용한 제품이 있다는 사실과 Xwall방식이 아닌 황금동만 사용한 내솥도 있고 이 두가지다 썩어 놓은 제품도 있다는 사실이다. (얼핏보아선 잘 구별하기 힘들다. 그러기에 제품사양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그 외의 맞춤밥맛, 발아현미, 와이드&플랫 내솥, 황금동 내솥, 탑컨트롤2, 음성안내, 14중 안전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밥솥은 밥솥 고유의 기능만 있으면 되지, 다른 기능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 내 지론이다.

 

 참고로 한가지만 더 짚고 가자면 와이드&플랫(WIDE&FLAT) 내솥은 내솥의 속부터 겉까지 고르게 가열되는 IH전용 내솥으로 기존 내솥의 밑면이 둥근 반면 와이드&플랫은 밑면이 평평해 열이 고르게 가열되어 최고의 밥맛을 제공하는 원리란다.

<< 밥 솥 구매시 주의할 점 5가지 >>

1. 노출된 가격정보에 속지 말라(사은품은 제품의 원가를 깍아먹는 미끼다)


2. 압력방식을 확인하라.(일반밥솥이나 IH압력밥솥도 외형은 똑같다.)

3. 내솥의 종류를 반드시 확인하라.(압력방식 못지 않게 중요한 게 내솥이다.)


4. 영문 모델명을 꼭 확인하라.(홈쇼핑은 일반적인 애칭으로 소비자를 유혹한다.)


5.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모델명의 가격을 확인하라.(일반적으로 가격비교 싸이트가 더 저렴하다)



 

자신이 사고자 하는 모델명을 이용해 구매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이런 몇 가지 정보를 나름대로 정리하고 나니 밥솥 선택의 폭이 많이 좁아졌다

결국 10인용 IH방식, 황금동 + Xwall 샤인코팅 내솥으로 이루어진 밥솥을 구매하게 되었다.


나처럼 어떤 밥솥을 살 지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몇 자 끄적거려 보았다
.



## 이 글은 2008년 5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지금은 모델이 달라졌겠지만, 밥솥 구매 원칙은 크게 달라지지 않아 다시 옮겨 담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