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등 해양조선 국가가 되기 위한 힘찬 비상


★ 거제 삼성중공업 탐방기 ★

  


조선산업의 메카 거제 삼성중공업 성한홍 총무부장 성한홍집사는 고현교회의 안수집사로 홍보과장 6년을 거쳐 총무차장 1년 만에 부장으로 승진한 삼성전체계열사중 유일하게 차창 1년에서 부장으로 초고속 승진한 사람이다. 그는 어릴 때 전국글짓기대회1등을 차지한 필력을 가지고 있으며, 불교에 심취해있다가 개종한 바울과 같은 열정을 가진 사람이다. 그는 화장실 청소부터 CEO의전에 이르기까지 여러 업무들을 총괄하고 있으며, 외부 관공서 및 언론기관을 대상으로 한 홍보 업무 또한 전문적인 업무에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현재 회사에 몸담고 있으면서도 사회복지대학원 3학년에 재학중인 열심 있는 만학도이며, 절대 책을 놓지 않는 좋은 습관을 지닌 사람이다. ~금요일까지는 회사를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하고 토, 주일에는 교회에 봉사하는 신실한 사람이다.

그를 통해 바라본 삼성중공업에 대해 살펴보자.


현재 우리나라 조선 기술은 가히 세계적이어서 기술력만큼은 세계 1위를 자랑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2010년에 세계 초일류기업으로의 도입을 꿈꾸는 회사로 회사 전체의 사훈은  '꿈★은 이루어진다'이다.

2007년 표어는 "창조적 핵심과 도전"으로 집중과 도전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이건희 회장의 '우리는 10년 후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라는 깊은 고뇌에 찬 고백처럼, 끊임없이 변하는 세계시장에서 새로운 기업의 성장동력을 찾아내기 쉽지 않은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기에 삼성중공업 또한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려고 하고 있다.

기업의 핵심가치는 '이윤추구'이지만, 삼성의 기업 제일가치는 '고객만족' 다시 말해 '고객감동을 통한 이윤추구'에 있다고 한다.

삼성에 근무하는 직원들 또한 자기 개발을 지속하지 않으면 경쟁에서 떨어지기에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기개발에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입사기준은 TOEIC 750점 이상, 학점 4.2/4.5만점 이상만 지원할 자격이 주어진다고 한다. 또한 한번 채용한 사람은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끝까지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고 한다. 그러나 비리가 있는 사람은 가차없이 재명 하되 한번 버린 사람은 절대로 뒤돌아보지 않는 냉정함도 가지고 있다.


현재 근무하는 22,000여명의 근로자중 현재는 18,000여명만 근무하고 있으며 나머지 4,000명은 교육을 통한 재투자에 초첨을 둔다 하니 가히 기업의 미래인 인재양성에 최선을 다하는 삼성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직원을 위한 최고의 복리후생제도도 삼성이 가지는 또 하나의 장점이며, 견학을 담당하는 결혼한 여직원의 경우 육아를 위해 퇴근시간을 오후 3시로 배려해주기까지 한다고 하니 직업과 가정에 충실 할 수 있는 최고의 여건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현대의 기업스타일이 불도저 식, 저돌적이라면 삼성은 반대로 치밀하면서도 분석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프로근성과 프로정신을 가지고 일하되 결정하기까지 깊이 고민하되 결단이 서면 뒤돌아 보지 않는 냉철함을 요구한다고 한다.


성부장이 말하는 삼성의 성공비결 4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조직 성공의 열쇠는 서로간의 변함없는 신뢰다.


2.
자신의 업무와 회사에 대한 자부심(Pride)를 가지라.


3.
일에 대한 도전정신과 열정을 가지라.


4.
강도높은 업무량을 부과하되 완벽한 복리후생으로 보상하라.


 

 

삼성 중공업의 경우 똑같은 시간에 일하는 분량이 타회사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업무의 분량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집중과 전력투구를 통한 업무를 소화해 내고 있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삼성중공업 사장 김징완의 3가지 좌우명을 소개한다.


1.
책을 가까이 하라.


2.
큰 꿈을 가지라.


3.
열정과 도전의식의 사람이 되라.



 

현재 조선 수주율 세계 3위의 위치에 있으나 끝없는 도전정신이 만들어내는 2010년 세계 초일류기업이 되겠다는 정신은 바라보는 이로 하여금 많은 도전정신을 가지게 하기에 부족함이 전혀 없는 듯 하다.

앞으로 3년후 삼성중공업과 성한홍부장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하며...



## 이 글은 지난 2007년에 블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공교롭게도 제일 마지막 사진의 날짜가 되었네요. 지금은 삼성중공업이 어떻게 되었을지 사뭇 궁금합니다. 과연 꿈 꾸던 그 꿈이 이루어졌는지 확인차 다시 방문해야 할 듯 하네요^^
,